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퍼블리셔 제자 트레이닝 일지

제자를 받다. 퍼블리셔 커리큘럼

by 츠키둥구리 2021. 2. 8.

내게 가장 친한친구에게 나한테 퍼블리싱을 배우라고 몇 번 말했던 적이 있다.

마침 내가 FE 전직 준비를 전일로 할 때와 그 친구의 공백기가 겹쳐서 제자를 받게? 되었다.

 

해당 내용은 그 친구의 트레이닝 일정 및 지도관리를 위해서 작성하며,

누군가에게는 참고가 될 수도 있을 거 같아 기록을 남겨놓는 의미로 오픈해둔다.

scss커리큘럼은 편의상 제외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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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와 같은 것들을 할 수 있는 신입으로의 준비를 목적으로 두며

기본적인 주교재는 유튜버들의 영상을 기본으로 한다.

학습자는 매일 8시간이상의 학습을 기본으로 한다.

매일1-2시간정도의 과외 및 피드백 시간을 가지며, 매일 숙제가 있다.

3달 내외의 기간을 교육기간으로 목표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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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s의 경우 가급적 간단하게 다루려 하였으나 시류를 고려 할 때 배울 양이 상당하긴 한거 같다.

그래서 추린 것은 변수/객체/배열/이프문/반복문/이벤트위임/돔요소 접근/돔조작 기본/ 정도를 골자로 할 계획이다.

또한 실무에서 당장 필요할 수 있는 jquery는 스크립트 기본기 적응 이후에 주요 슬라이더 사용 할 수 있는 정도를 목표로 한다.

이후엔 틈틈히 es6를 가르칠 예정인데, 여기서 다루는 커리큘럼은 퍼블리셔 신입을 기준으로 하므로 생략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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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it의 경우 원격저장소를 활용하여 원활한 reset활용, 커밋내역 통합, 브렌치를 활용한 분할 작업, 협업시 브렌치 전략, 깃 플로우 정도를 다룬다.

이는 아래와같은 상태를 목표로 한다.

 

1. 협업시 브렌치 전략을 통해 충돌을 최소화 하여 작업할 수 있는 상태

2. 충돌시 해결능력

3. 충돌상황 억제 가능한 브렌치 전략

4. 원격저장소를 활용하여 유연한 reset 활용

5. 깃플로우에 대한 기본 이해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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퍼블리싱 취업 시점 준비 사항

 

- scss (초기 css를 배우는 과정을 제외하면 전부 scss로 교육)

- 시멘틱 마크업과 웹표준, 웹 접근성 기본

- css 우선순위

- 선택자 초급 (클레스/아이디/우선순위 초급)

- inline / inline-block(기본특성 /수직정렬 / 글자크기에 따른 여백 발생 /)

- block (기본 특성 및 기본 너비)

- margin / padding (margin auto의 개념 / border-box에서의 패딩 동작 등)

- 박스모델

- git 커밋과 푸시

- box-sizing

- position

- float

- 선택자 중급(nth, first, last, hover)

- git 커밋 내역 합치기 / reset(soft , mixed, hard)와 원격저장소 활용

- flex 초급 (수직정렬, 수평정렬)

- flex 중급 (margin-left:auto / calc(50%-(20px / 2)) 활용 레이아웃)

- flex 고급 ( 카드 목록형 리스트 구현)

- 컴포넌트 이론 교육 (초급 / 이미지나 웹페이지를 보며 박스 그리며 컴포넌트 이론교육)

- 선택자 고급(before, after, +, hover(scope))

- git branch 이론

- git 협업 및 충돌 훈련

- git 협업시 브렌치 관리 전략

- git 협업 토이프로젝트 (충돌, 충돌해결, reset, force push)

- 컴포넌트 구현 교육1 (카드 목록 요소 유무)

- 컴포넌트 구현 교육2 (카드 목록 기본형태 add / multiclass)

- 컴포넌트 구현 훈련 (부족한 부분 마무리)

- git 수정내역 전략 (이론)

- git 변경내역 추출 훈련

- 반응형 브레이크 포인트

- 시멘틱 마크업과 웹표준, 웹 접근성 고급

- 시멘틱 마크업 트레이닝 (아무 이미지 투척 후 시멘틱 마크업 및 스타일링으로 구현)

- 협업 훈련 (기존 퍼블리싱 가이드에 따른 구현 훈련 기본 컴포넌트)

- 협업 훈련 (기존 퍼블리싱 가이드에 따른 구현 훈련 표, 기본컴포넌트, 응용)

- 헤더 구현 초급

- 헤더 구현 중급 

- 반응형 flow 이론 (컨텐츠 선형화에 따른 흐름 및 디자인 패턴)

- 모바일 헤더 구현 ( js구현은 내가 해줌)

- 모바일 헤더 마무리

- git gitFlow 이론 및 토이프로젝트

- JS 변수와 querySelector / 이벤트 (개념설명과 미리보기)

- JS 이프문

- JS 이벤트 구현 초급

- JS for문 / while문

- JS 함수와 메소드

- JS 클릭이벤트 addClass / toggleClass 구현 (누른 칸 붉은 바탕이 들어가는 클레스 추가)

- JS 1000칸 짜리 표에 클릭 이벤트

- JS 이벤트 위임 이론

- JS 이벤트 위임 구현 (형식 암기)

- 헤더 구현 고급

- 레이아웃별 섹션 기초

- 레이아웃별 공통 컴포넌트 구현

- JS 함수 (값의 관점에서)

- JS 돔요소 생성 및 추가

- 디자인 가이드 분석 및 공통 스타일 추론 훈련 1

- 디자인 가이드 분석 및 공통 스타일 추론 훈련 2

- 이미지 전경 및 배경처리 (개발에 대한 이해)

- jquery와 라이브러리에 대한 이해

- jquery 기본

- jquery 슬라이드 조작 및 적용

- 퍼블리싱 가이드 구현

- 포트폴리오 구현

- 구현사항<>피드백 반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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